본문 바로가기

CatInfo

고양이 스크래처 사용법 가르치기

고양이의 본능 발톱 갈기 - 스크래처 필요한 이유와 스크래처 사용법에 대해

스크래처 필요한 이유

고양이 스크래처는 고양이의 본능인 발톱 갈기를 할 수 있게 만든 도구입니다. 스크래처가 필요한 이유는 사람 사는 집에 가구도 있고 인테리어도 되어 있는데 비싼 돈 들이 곳에 고양이가 발톱 갈기 해서 망쳐 놓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고양이더러 발톱 갈지 말라고 혼내는 것은 아무짝에도 소용이 없습니다. 고양이의 본능입니다. 발톱 갈기를 통해 발톱 건강을 유지함은 물론 영역 표시의 한 수단입니다. 또한 감정 표출의 한 수단이기도 합니다. 기쁠 때, 짜증 날 때 발톱 갈기를 합니다.

 

이렇듯 고양이의 발톱 갈기는 고양이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일입니다. 그 필요한 일을 내 소파나 안방 문, 거실 벽에다 하라고 할 수 없으니 스크래처를 마련해 주는 것입니다.

스크래처 사용법 가르치기

스크래처 위치

스크래처 제품들은 많이 나오는데 디자인보다 중요한 게 수평형이냐 수직형이냐입니다. 이건 정답은 없는 거 같습니다. 고양이마다 선호하는 게 다르니 둘 다 써보고 반려묘가 좋아하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크래처를 구입했다면 어디에 두는 게 좋을까요? 스크래처 위치는 집사가 보기 싫다고 안 보이는 곳에 숨겨두면 안 됩니다. 고양이가 쉽게 스크래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보통 고양이들이 식후에 발톱을 갈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밥그릇 주변에 스크래처를 놓거나 잠자는 곳 주변에 잘 보이는 데 놓아두세요.

다만, 고양이가 여러 마리일 때는 각자 스크래처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들이 발톱 가는 것을 영역 수단의 하나라도 쓰기 때문에 각자 스크래처가 필요합니다. 그럴 때에는 서로 간격을 조금 떨어뜨려 놓는 게 좋습니다.

 

스크래처 사용법 교육

스크래처를 처음 본 반려묘는 이것에 대한 용도를 알지 못합니다. 이게 발톱을 긁을 때 쓰는 것이다라는 것을 집사가 교육을 해줘야 합니다.

장난감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크래처 주변에서 고양이 장난감을 흔들며 고양이의 흥미를 유도합니다. 그러다 어쩌다 앞발이 스크래처에 닿게끔 해줍니다. 그 촉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죠. 수직형이라면 스크래처 위에 장난감을 흔들면서 스크래처를 올라타게끔 유도해주세요. 한번 발톱이 스크래처에 닿으면 주체 못 하게 긁고 싶은 욕구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장난감을 흔드는 것을 스크래처 외에 다른 곳에서 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고양이들이 헷갈려 할 수 있고요. 괜히 소파에 앉아 장난감 흔들다가 소파도 발톱으로 긁어도 된다는 신호를 줄 수 있습니다.

또는 집사가 직접 고양이 앞에서 스크래처를 긁어 보는 것입니다. 집사가 스크래처를 긁으면서 나는 소리에 고양이들이 반응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고양이들에게 스크래처가 필요한 이유와 사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고양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냥이를 키우는 분들은 꼭 스크래처를 마련해 주세요.

고양이 관련 다른 콘텐츠도 즐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