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Info

고양이가 사료를 먹지 않는 3가지 이유

고양이가 사료를 먹지 않는 3가지 이유

강아지를 키우다가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 분들 중에서 강아지와 달리 고양이의 까다로운 입맛 때문에 힘들어하는 분들도 더러 계셨습니다. 애써 구해준 사료를 먹지 않거나 거부하는듯한 행동을 하는 고양이를 붙잡고 도대체 왜 그러냐며 물어보지만 일언반구 대꾸 없는 고양이가 답답하기만 합니다.

고양이가 사료를 먹지 않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집사가 고려해야 할 고양이 사료 문제를 한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료를 먹지 않는 이유

1. 밥그릇, 물그릇 위치

고양이들은 아주 까탈스러운 동물입니다. 고양이에게 밥을 주는 그릇과 물을 주는 그릇은 조용한 곳에 두어야 합니다. 밥을 먹으면서도 경계를 늦추지 않는 고양이가 좀 더 편하게 밥을 먹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이나 밥 먹으러 가기 불편한 위치에 있다면 고양이들이 밥을 안 먹을 수 있습니다.

2. 사료의 맛

동물이 그냥 사람들이 주는 것을 좋다고 받아먹는 줄 알겠지만 고양이도 맛이란 걸 즐깁니다. 맛 뿐 아니라 사료의 식감, 질감, 형태, 크기 다 따져서 먹는 동물이 고양이입니다. 그래서 처음 고양이에게 사료를 줄 때, 다양한 사료를 준비했다가 골고루 먹여 보면서 가장 선호하는 사료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것 보면 정말 사람은 고양이에게 ‘캔따개’가 맞는 것 같기도 합니다.

3. 구내염

사람도 그렇지만 고양이도 아프면 밥을 먹지 않습니다. 특히 구내염은 음식을 먹을 때 고양이로 하여금 입속 통증을 크게 느끼게 만드는 질병입니다. 그렇다고 사람처럼 울며불며 아프다고 통곡하는 동물이 아니죠. 차라리 그랬다면 병원에라도 빨리 데려갈 텐데 말이죠. 그저 음식 투정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은 먹는 행위 자체가 아파서 그럴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자꾸 마르거나 입냄새가 심하거나 침을 흘린다면 구내염을 의심해 봐야 해요.

지금까지 고양이가 사료를 먹지 않는 대표적인 원인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사료를 먹지 않는 이유가 이 세가지 경우에 대부분 해당되니 어떤 이유인지 정확히 관찰해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이고요. 특히, 질병의 유무는 틈틈이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