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Info

고양이가 싫어하는 화장실 및 모래 형태

고양이는 깨끗한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특히 화장실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면 얼마나 청결한 동물인지 대번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집사의 무지로 고양이가 싫어하는 화장실과 모래를 비치해 두고서 고양이가 화장실 이용을 잘 못한다고 고양이 탓을 합니다.

물론 처음 고양이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이런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미리 공부하면 고양이들에게 안락한 화장실을 제공하여 내 반려묘들에게 행복한 일상을 선물해 줄 수 있습니다. 초보 집사들이 쉽게 실수하는 고양이 전용 화장실 형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화장실

덮개가 있는 화장실

고양이를 보통 방이나 거실에 두고 키웁니다. 화장실도 보통은 같은 공간에 둡니다. 어디에 두던 방안 일 수밖에 없습니다. 고양이가 스스로 좌변기에 볼일을 보고 물을 내리지는 않을 것이니까요. 현관문을 열고 야외로 나가 볼일을 보고 돌아오지는 않을 테니까요.

그러다 보면 사실 집 안에서 고양이 배설물 냄새가 아주 안 날 수는 없습니다. 초보 집사들은 이게 싫어서 고양이 화장실에 덮개가 부착된 것을 골라 옵니다. 덮개를 덮어두면 화장실 모래에서 올라오는 냄새가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그런데 이건 인간의 관점만 생각하는 것입니다.

 

고양이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덮개가 있는 화장실은 화장실 냄새가 날아가지 못하고 계속 쌓여 있게 만듭니다. 고양이는 매번 냄새나는 화장실을 이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고양이는 이내 화장실을 이용하는 것을 꺼리게 됩니다. 집사 화장실에 송풍기 없이 매번 문 닫아놓고 다니면 화장실에 냄새나서 쓰고 싶지 않을 거예요. 그거랑 같은 겁니다.

사람 기준으로 생각하지 말고 고양이 기준으로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덮개가 있는 화장실은 지양해 주세요.

탈취제 모래

냄새를 없앤다고 고양이 화장실에 탈취제 모래를 까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 역시 인간 중심적인 생각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다시 고양이 입장에서 생각해 봅시다.

고양이는 편해야 할 화장실에서 강한 이상한 냄새가 난다고 느낄 것입니다. 인간에게야 탈취제 모래가 고양이 배설물 냄새보다 나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화장실을 이용하는 고양이 입장에서는 이상한 냄새가 강하게 나는 화장실일 뿐입니다. 결국 이 화장실도 이용하는 것을 거부하다가 방 안 곳곳에 소변, 대변을 보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양이용 화장실 모래 어떤 것이 좋을까

그럼 어떤 모래를 쓰는 것이 좋을까요?

개인적으로는 뭉침이 있는 모래가 좋은 것 같습니다. 소변이나 대변을 보고 뭉쳐지는 모래는 볼일을 본 뒤 이 뭉친 모래만 똑 떠내면 됩니다. 그럼 나머지 모래는 깨끗하게 유지되고 있으니 많은 양의 모래를 한꺼번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고양이의 입장에서 볼 때 화장실 모래는 발에 닿는 촉감이 좋아야 하고 볼일을 본뒤 모래를 덮을 수 있을 만큼 가볍고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강한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모래 어느정도나 깔아줘야 할까

사람들이 참 선택하기 어려워하는 것이 고양이가 쓸 화장실에 모래를 어느 정도 두께로 깔아야 하는가에 대한 것입니다. 너무 두껍게 깔으면 모래 낭비이고 또 사방팔방 모래가 튀기 쉽습니다. 너무 얇게 깔면 소변이 모래에 다 흡수되지 못하고 화장실 바닥에 고이게 되어 악취가 심하게 납니다.

적당한 모래 두께는 10cm~15cm 정도입니다. 고양이 신체 조건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고양이가 모래를 파고 덮을 때 어느 정도 깊이로 하는지 봐 두었다가 거기에 맞게 모래 두께를 맞추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맺는말

고양이를 키운다는 것은 고양이의 관점으로 주변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는 말과 같습니다. 나의 편의를 위해 고양이의 불편을 야기하지 않도록 고양이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화장실 문제도 마찬가지죠. 고양이 입장에서 어떤 화장실을 이용하고 싶어 하는지 생각해보고 공부해보는 것은 집사들의 필수 과제가 아닐까요?

고양이를 위한 화장실은 덮개가 없는 것을 사용하세요(아래 화장실 같은 제품)

고양이 모래는 냄새가 없는 잘 뭉쳐지는 모래(아래 제품 참조)를 사용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